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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데이터 시각화하기 - 데일리 리포트 DASHBOARD 제작 본문

마케팅 업무/데이터분석과 활용

데이터 시각화하기 - 데일리 리포트 DASHBOARD 제작

분석과활용 2022. 4. 3. 17:59

아직까지 광고보고서를 엑셀로 많이 만들고 있죠.

하지만 엑셀은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데 한계가 많습니다.

 

google datastudio를 이용해서

더 다양한 각도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일리 리포트 "대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먼저 해당 데이터의 정확한 광고소재와 광고이미지는

당사의 대외비로서 노출이 불가한 점을 양해바랍니다.

대시보드는 이 점을 감안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하는 대시보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누구나 둘러 볼 수 있습니다.

https://datastudio.google.com/u/0/reporting/68902dc3-723c-4d74-b75e-8f272fc813e2/page/ZL4lC

 

DASHBOARD (2021.12.01~2022.01.31)

Google Data Studio turns your data into informative dashboards and reports that are easy to read, easy to share, and fully customizable.

datastudio.google.com

 

 

아래는 GA에서 따온 광고 RAW데이터입니다.

2021.12.01~2022.01.31까지 약 8000개의 RAW값 수집

 

 

대시보드의 총 3면으로 이루어져 있고

1면은 메인 / 월별 / 주차별로 나누어 요약했습니다.

대시보드 1면

아래는 1면 메인 구성과 기능 소개입니다.

 

빨간박스를 보면 날짜별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기간선택 박스를 만들었습니다.

 

 

기간을 12/3~12/27로 임의로 설정해보면

해당기간에 맞추어 데이터값이 변한걸 볼 수 있습니다.

메인 뿐만 아니라 1~3면 전체가 해당기간 데이터값으로 맞춰집니다.

 

기간은 임의설정 말고도

지난7일, 지난 30일, 어제, 오늘

지난주, 이번주, 전월, 전분기, 이번분기, 작년, 올해 등

편리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간설정을 하지 않아도

보고서를 한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월별 / 주차별 / 요일별 / 일자별

큰단위순으로 나누어서 요약해 두었습니다.

 

아래는 월별 요약으로 그래프와 수치값으로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주차별 요약 구성과 기능 소개입니다.

주차는 12/1일 부터 7일간 1주차로, 총 9주차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재형태분류 박스를 만들어서

이미지소재와 영상소재를 각각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상소재만 선택하면

모든 그래프와 도표에 영상소재의 데이터 값만 나타냅니다.

 

 

 

다음은 2면 요일별 / 일자별 요약 구성입니다.

마찬가지로 소재형태를 이미지와 영상으로 나누어 선택 가능하게 만들었고

 

모든 그래프에는 마우스오버를 하게 되면

해당 수치값을 알 수 있습니다.

 

2면에서의 특징은 요일별 피벗테이블에서

어느 하나의 요일을 클릭하면

해당요일값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임의로 영상소재의 금요일을 클릭하면

금요일은 매주 매출이 꾸준히 잘나오는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과를 보면 금요일의 지출금액은 일정하지만

매출금액과 ROAS는 늘어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자별 요약에서는 기간선택이 가능하고

그래프의 원하는 지점에 마우스오버를 하면

해당 수치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광고집행 기간의 중반부터는

이미지소재보다 영상소재의 ROAS가 높기 때문에

이미지광고는 끄고 영상광고에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면, 소재별분석과 기능 소개입니다.

주차별(1~9주차), 기간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아래의 풍선형 차트를 보는법은

ROAS 100% 참조선과 CPV, CPC 평균선을 넣었습니다.

 

영상소재의 경우 CPV가 평균보다 낮고, ROAS가 100%이상인 소재

네 등분된 구역 중 왼쪽 위에 있는 소재가 주목할 소재입니다.

이미지소재도 마찬가지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풍선의 크기는 광고 지출금액에 비래합니다.

풍선의 크기를 보고 효율이 좋은 소재에 지출을 잘 하고있는지,

아니면 효율이 좋은 소재인데 지출이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풍선에 마우스오버를 하면 소재가 어떤소재인지

소재정보를 간략히 확인가능합니다.

 

 

그 아래 막대그래프는 영상소재와 이미지소재를

지출금액 대비 높은 순서로 나열 한 것이며

 

해당 소재가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면 클릭을 하면

바로 소재확인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미지 소재 중 최상위 소재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소재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아래에 바로 띄워집니다.

(실제 광고소재는 대외비로서 일반사진으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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