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스타한방병원] 진짜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1] 본문

마케팅 업무/데이터분석과 활용

[스타한방병원] 진짜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1]

분석과활용 2022. 4. 1. 17:12

첫째, 홈페이지가 고객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둘째, 고객이 자주 찾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셋째, 홈페이지에서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결국, 우리의 진짜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를 분석하기 위해 스타한방병원 홈페이지에

다양한 GTM태그를 심어 고객의 액션을 관찰해보려 합니다.

 

 

 

1. 스크롤 태그 심기

태그관리자 > 태그 > 새로만들기 클릭

고객들이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얼만큼 얻어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크롤 태그를 심습니다.

 

이는 광고집행을 할 때 랜딩페이지와 광고소재 체크에 용의합니다.

 

 

태그의 이름과 구성은 아래와 같이 지정해 줍니다.

 

 

그 다음 트리거구성은 아래와 같이 지정합니다.

 

 

이제 태그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보면

오른쪽에 있는 홈페이지 모습은 최상단의 모습이고

Tags Not Fired에 빨간 박스를 보면 태그가 아직 발현되지 않은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홈페이지 화면의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Tags Fired에 빨간 박스를 보면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메뉴에 트래킹 걸기.

 

아래 빨간박스를 보면 인사말 등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어떤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각 메뉴에 트래킹을 걸어서 확인하고자 합니다.

 

 

먼저 빨간박스에 있는 인사말메뉴는 TOP MENU라고 지정하겠습니다.

아래를 보고 TOP MENU의 인사말 변수를 확인해보면

이 중에 빨간줄로 그은 Click Text, Click URL을 이용하여 태그를 심습니다.

 

 

태그의 이름과 구성은 아래와 같이 지정해줍니다.

 

 

그 다음 트리거구성은 아래와 같이 지정해줍니다.

Click URL 값은 인사말 변수를 확인했을 때의 URL을 복사해주면 됩니다.

 

 

빨간박스의 TOP MENU의 인사말을 클릭했을 때

Tags Fired를 보면 태그가 잘 작동한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에 인사말 버튼이 또 있습니다.

 

수집된 정보를 구분하기 위해선

두 인사말 버튼을 구분하여 트래킹을 걸어줘야할 것입니다.

 

아래의 인사말 버튼은 INDEX MENU의 인사말 로 구분짓습니다.

 

 

아래를 보고 INDEX MENU의 인사말 변수를 확인해보면

마찬가지로 빨간줄로 그은 Click Text, Click URL을 이용하여 태그를 심습니다.

 

 

태그의 이름과 구성은 아래와 같이 지정해줍니다.

 

 

INDEX MENU의 인사말엔 Click URL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TOP MENU의 인사말 Click URL을 넣고

"다음과 같지 않음" 조건을 붙여줍니다.

 

트리거구성은 아래를 보고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두 메뉴의 태그 구분을 완성했습니다.

INDEX MENU의 인사말을 클릭하여 확인해봅니다.

 

아래 빨간박스와 밑줄 그은 태그 발현상태를 보면

두개의 인사말 태그가 잘 구분되어 작동되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홈페이지의 부족한 점을 찾아보자.

 

고객들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할 때

바로 전화연결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 할 것이라 생각됐습니다.

 

PC에서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오른쪽 상단을 보면

TEL 전화번호가 다이렉트로 클릭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TEL 버튼이 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도 바로 전화연결이 가능하다면

고객들은 정보를 좀 더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각각의 메뉴에도 트래킹을 걸어준 모습입니다.

메뉴는 아니지만 "추나요법 비용 문의", "교통사고 상담" 과 같은

클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도 추가해 주었습니다.

 

이제 시간이 지나고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스타한방병원에 들어온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진짜고객을 유치하는데 활용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