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오르코리아] 잠재고객과 우수고객 파악하기[1] 본문
오르코리아의 회원을 늘리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
GA를 이용해 3가지 목표설정을 하고
제품구매율이 높은 고객을 분류하기 위한
세그먼트를 만들어 데이터를 수집하려합니다.
1. 회원가입 목표세팅
1) GA관리 탭에서 목표, +새목표 를 클릭합니다.
목표 이름을 정하고 유형은 잠재고객이 회원가입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달성되도록 도착을 체크 후 계속.
2) 최종목표는 목표가 시작되는 시작값으로 두고
회원가입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이때, https://www.k-or.co.kr/common/joinStep03.asp 에서 / 앞부분은 때고
/common/joinStep01.asp 만 적어주면 됩니다.)
3) 값을 설정하면 각각의 목표가 어느정도의 가치를
발생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원가입 목표값을 1000원에 두고 10회 발생했다면
10000원의 가치를 발생시킨 것 입니다.
저는 이번에 값은 따로 설정하지 않겠습니다.
이유는 실무에서는 운영, 수익, 마케팅, 시기에 따라
회원가입 목표의 가치가 매번 변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수집된 목표 횟수를 바탕으로 해당 시점의
회원가입 가치를 직접 설정하는게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4) 유입경로 설정
잠재고객을 파악하기 위해 다이렉트로 회원가입을 진행하는 고객보단
유입경로를 설정하여 오르코리아 사이트를 한번 둘러본 후
회원가입을 진행하는 고객을 수집하기로 했습니다.
5) 저장 - 완료
이렇게 같은 방법으로 회원가입 목표세트를
PC, 모바일, 사업자, 일반소비자 로 나누어 각각 만들어줍니다.
목표세트를 회원가입과 모바일 회원가입으로 나누어 둔 이유는
PC에서 접속했을 때의 도메인주소와 모바일에서 도메인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세트를 나누어서 각 각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EX) PC= www.naver.cm / 모바일 = m.naver.com
2. 시간 목표 세팅
다음은 오르코리아 홈페이지에 30초이상 머물면 전환되는 시간 목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새목표, 이름은 시간 목표 30초로 정해줍니다.
2) 유형은 시간에 체크하고 계속버튼을 클릭합니다.
목표 세부 정보의 기간을 30초 초과(>)로 입력하고 저장 완료!
* 체류시간은 사용자가 A페이지에 접속한 뒤
B페이지로 이동해야만 체류시간이 측정됩니다.
만약 A페이지에 5분간 접속했지만 페이지 이동없이 홈페이지를 나갔다면
체류시간은 아쉽게도 측정되지 않습니다.
3. 페이지 조회수 목표
다음은,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목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새목표, 이름은 세션당 5페이지 조회로 만듭니다.
(회원가입 목표를 설정할 때도 유입경로를 5페이지에 나누어서 만든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홈페이지를 회사소개, 사업소개, 브랜드소개, 쇼핑몰메뉴, 상품상세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조회수도 5로 설정한 것입니다.)
2) 유형은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체크 후 계속
3)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값으로 5 초과를 입력하고 저장 완료!
(위의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목표는 우수고객을 구분하기 위해서 세팅했습니다.
우수 참여 고객 세그먼트를 만들어 우수고객과 일반고객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4. 우수참여고객 세그먼트 설정
다음은 우수고객을 구분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잠재고객 > 개요 보고서에서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를 클릭한 뒤, +새 세그먼트 클릭
2. 세그먼트 이름은 우수 참여 고객으로 만듭니다.
3. 조건을 클릭한 뒤 목표전환수 목록안에서 '세션당5페이지 조회 완료 수' 를 선택합니다.
4. 옵션을 =(일치)에서 ≥(이상)으로 변경한 뒤 값으로 1을 입력하고 저장 완료!
이제 잠재고객 > 개요 보고서에서 우수 참여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목표세팅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 일반고객과 우수참여고객의 활동내역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데이터를 수집해 보겠습니다.
'마케팅 업무 > 데이터분석과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시각화하기 - 데일리 리포트 DASHBOARD 제작 (0) | 2022.04.03 |
---|---|
[보담 메모리얼 파크] 고객은 정말 정보를 제대로 습득한걸까? (0) | 2022.04.02 |
[스타한방병원] 진짜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1] (0) | 2022.04.01 |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GAIQ) 취득하기 (0) | 2022.03.24 |
강철의 인장강도 분석결과(회귀분석) (0) | 2022.03.24 |